금융 TIP - 대출맨 | 쉽고 빠른 대출직거래사이트. 대부중개플랫폼

대출맨 대부중개 2021-서울 강남구-00082

대출맨 대부중개 2021-서울 강남구-00082

커뮤니티

금융 TIP

금융 TIP

전화로 보험상품 가입할 때 주의할 점 5가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23 15:28
조회
69
[전화로 보험상품 가입할 때 주의할 점 5가지]

① 상품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을 끝까지 듣고 가입 여부를 결정하세요.

전화를 통한 보험모집은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는 ‘권유 단계’와
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청약단계’ 모두 전화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모집과정에서 설계사는 고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상품의 중요내용을 설명하고 이해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설계사가 권유단계에서는 상품의 장점만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고객이 가입 의사를 밝힌 후인 청약단계에서 고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상품의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과정이 전화로만 진행되므로 청약이 완료될 때까지 모든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실 필요가 있으며,
상품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 내용을 모두 고려하여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② 상품설명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으면 천천히 또는 크게 말해달라고 말씀하세요.

보험상품은 날로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품을 전화로 판매하다 보니
상품 설명내용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설계사가 설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알아듣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설명하고 고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입자는 본인이 상품 설명을 모두 들었으며, 제대로 이해했다는
사실을 녹취로 남기게 되기 때문에 긴 설명이 귀찮고 지루하더라도
최대한 상세히, 잘 들어야 합니다. 설명 속도가 빠르면 천천히 말해달라고 요청하고
작은 소리로 설명한다면 목소리를 키워줄 것을 요청해서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③ 가입 전에 상품 요약자료를 문자, 이메일, 우편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받아보세요.

텔레마케팅은 전화로만 상품설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으로
불완전판매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계사가 상품의 유리한 점만 유독 강조하는데,
소비자가 불리한 점을 캐치해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저축성보험은 보험기간이 장기이고, 변액보험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입을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 12월부터
1)저축성보험 및 변액보험 등은 가입권유 전 또는 가입권유 도중 소비자가
2)원하는 방식으로 상품 요약자료가 제공됩니다.
상품요약자료를 보면서 설계사의 상품 설명을 비교·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저축성보험(금리확정형 보험 제외) 계약, 변액보험계약, 갱신형 실손의료보험 계약,
「노인복지법」에 따른 경로 우대자(65세 이상)와 체결한 보험계약
2) 보험회사는 상품요약자료를 LMS, 이메일, 우편 등의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을 확인·제공해야 하며,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방식으로 유도해서는 안 됨


④ 어르신은 큰 글자와 그림이 있는 보험안내자료를 받으실 수 있고, 가입 후 청약을 철회하실 수 있는 기간도 길어집니다.

깨알 같은 글자로 작성된 일반적인 보험안내자료는 어르신들이 보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나 전화로 판매하는 모든 텔레마케팅 보험상품은 고령자에게 가입 권유 전 또는 가입 권유 도중
큰 글자와 그림을 활용한 맞춤형 보험안내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상품 내용을 쉽게 확인하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9년 1월부터 고령자는 청약 철회 가능 기간이 텔레마케팅 보험상품(청약일로부터 45일)의 경우
일반 보험상품(청약일로부터 30일)보다 15일 더 길어졌으니 이 기간에 충분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⑤ 가입하신 상품의 내용을 해피콜로 재확인하세요. 전화로 체결된 보험계약은 모두 해피콜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해피콜은 보험회사가 신규 가입한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청약 철회 가능 기간 내에 전화 등의 방법으로
보험계약의 중요내용을 재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해피콜 내용이 기억하고 있는 상품 내용과 다르다면
주저 말고 재설명을 요청해주세요. 또한 상품내용을 이 했다고 대답한 해피콜 녹취자료는 향후 분쟁 시
불리한 증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이해 여부를 묻는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신중하게 대답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 더! 아래 다섯 가지를 꼭 기억해주세요>
① 상품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을 끝까지 듣고 가입여부를 결정하세요.
② 상품설명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으면 천천히 또는 크게 말해 달라고 말씀하세요.
③ 가입전에 상품 요약자료를 문자, 이메일, 우편 등 원하시는 방법으로 받아보세요.
④ 어르신은 큰 글자와 그림이 있는 보험안내자료를 받으실 수 있고,
2019년 1월부터는 가입 후 청약을 철회하실 수 있는 기간도 길어집니다.
⑤ 가입하신 상품의 내용을 해피콜로 재확인하세요.


*글 자료 출처: 금감원
회원가입 없이
무료이용 가능

최근 등록 업체

자주 묻는 질문

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스폰서링크
대출맨 전체메뉴 X
  1. 대출 상담시 본인이 대출한 업체를 잊지 않기 위해 정확히 해당업체 상호 명, 연락처 등 꼭 메모.저장 하시기 바랍니다.
  2. 직접만나 대출상담시 다시 한 번 대출맨에 기재된 해당업체의 광고 전화번호로 통화해 직원 및 상호명이 맞는지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업체상호명,연락처 등 대출맨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3. 신용 확인등을 목적으로 첫거래 조건부 30/50 대출(급전)을 강요하고 급전(고금리) 이용 후 월변으로 한도를 높여주는 조건은 사기행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대면 미팅 명목으로 출장비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시고 즉시 거래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출장비가 발생 한다고 하는 경우는 사기행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 휴대폰, 통장을 매매 혹은 양도하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6. 휴대폰, 통장,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분증 등 송부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말 것!
  7. 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 등 명의가 도용될 수 있는 서류를 상대방에게 보낼 때는 신중을 기할 것!
  8. 법적 최대 연 이자율은 24%입니다.
창 닫기